죽어도 좋아 / 페드라 / Phaedra
죽어도 좋아 / 페드라 / Phaedra
1962년/ 제작+각본+감독:Jules Dassin /주연: Melina Mercouri +
Anthony Perkins / 음악: Mikis Theodorakis / 흑백, 115분
그리스 해운업계에 새로운 실력자로 부상한 야망의 사나이,
타노스 크릴리스(Thanos-Raf Vallone. 1916-2002).
전통이 있는 선박 왕 집안의 30대 초반 나이의 딸인,
페드라(Phaedra-Melina Mercouri)와 정략적인 재혼을 해서
살고 있는데, 런던에서 경제학 공부를 하고 있는 영국인 전처 소생의 아들,
알렉시스(Alexis-Anthony Perkins)를 무척 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사업이 우선인 그는 페드라 를 시켜 알렉시스 를 빠리로 데려오라고
해 놓고서는 불과 상봉 몇 시간 만에 뉴욕으로 급히 출장을 가고 마는데,
런던에서 처음만난 이후부터 줄곧 서로에게 호감을 느낀 이들은 밤비가 나리는
그 빠리에서 그만 정사를 나누고 만다. 그리고 이 비극적인 불륜의 사랑으로 서로
번민은 시작되고, 24살에 첫사랑을 경험한 알렉시스 에게 그리스에는 절대로 오지
말라고 하면서 헤어진 페드라 는 그리스에서도 여전히 그를 그리워함을 깨닫는다.
아들, 알렉시스가 ‘My Girl’이라고 부르며 그토록 갖고 싶어 하던 스포츠 카까지
미리 준비를 해놓고 여름방학에 그를 그리스로 부른 타노스 는 알렉시스에게는
사촌이 되는 얼시 (Ercy-Elizabeth Ercy)와 결혼을 시켜 (사업적인)후계자로 삼을
생각을 하는데 이를 알게 된 페드라 는 불타오르는 질투심을 감출수가 없다.
그리고 날 내버려달라고 쌀쌀맞게 구는 알렉시스 에게도 심한 분노를 느끼며,
“이 모든 것이 다 망할 것 이다.“ 라고 저주를 퍼붓는데, 공교롭게도 첫 장면에서
호화로운 진수식을 가졌던 ‘SS 페드라’호가 그만 이때 노르웨이 연안에서 난파를
당하고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을 한다. 그러나 이성을 잃은 페드라 는 사고 수습을
위해 정신이 없는 타노스 의 사무실에서 난 알렉시스 를 사랑한다고 폭탄선언 같은
고백을 하고 이에 분노한 타노스는 아들, 알렉시스의 얼굴이 피투성이가 될 때까지
구타를 한다.
아버지에게 얻어맞고 집으로 돌아온 알렉시스는 스포츠카를 후진하여
세워놓은 채 흐르는 수돗물에 (그냥 누운 채로) 상처 난 얼굴을 씻는다(아래 사진).
이때, 빠리에서의 정사 씬 때도 나왔었던 격정적인 무드의 그 Love Theme 이
부주키와 기타 선율로 또 다시 들려온다.
알렉시스의 상처투성이 얼굴에다 자기얼굴을 갖다 대면서 날 같이 데려가 달라고
사정을 하는 페드라. 그러나, 알렉시스 는 다시는 그 얼굴을 보고 싶지 않다고
냉정하게 말하고서는 거칠게 차를 몰고 사라진다.
잠시 후, 침실에서 평소 아끼던 잠옷으로 갈아입은 페드라 .
평생을 헌신적인 시종(동성애 상대?)으로 같이 지내던 애나가 눈가리개를 가지러
간 사이 수면제를 복용을 하고 다시는 깰 수 없는 깊은 잠으로 빠져 든다.
그리고 같은 시간에 알렉시스 는 고속으로 지중해의 바닷가 도로를 질주하며
마치 미친 사람처럼 (차를 향해) 큰소리로 독백과 절규를 한다.
차안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장엄한) 바흐의 음악과 함께.....
음악이 듣고 싶어? 그래, 듣고 싶겠지....
추방당한자의 음악을 들려주지,
우린 “바하“의 음악을 들으며 호송되는 것만으로도 영광이야.
오! “존 세바스챤 바하” 여!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
잘 있거라, 바다여.(중략)
인정하자, 그녀는 날 사랑했었어... 옛날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
오! “바하“ 여! 어디에 계신가요?
모두다 당신 음악에 미쳐있어요.
나도 그리스에서 당신을 듣고 있지요.
아버지를 죽이러 온 이 그리스.(중략)
아! 페드라! 페드라! 페드라!...........“
(절규.. 차의 급브레이크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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